티스토리 뷰


 

할로윈이미지,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그림, 할로윈데이의유래, 할로윈날짜, 잭오랜턴, 할로윈호박이미지

 

 문제) 에이스데이, 10월의 마지막날, 할로윈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답) 10월 31일.

 

우리나라에서는 서양문화인 할로윈데이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어린 초등학생들이나 유치원에서 할로윈 행사를 진행하기 시작했었고, 그러던 중 2010년 이후로 에버랜드 같은 놀이공원이나 클럽 등지에서 행사를 주최하면서 성인들에게도 꽤 유명해졌습니다.

 

할로윈이미지,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그림

 

할로윈데이의 유래

 

할로윈데이는 미국에 이민 온 아일랜드 인들이 들여온 문화입니다.

 

기독교가 유럽에 퍼지기 이전에 영국, 북부 프랑스에 살던 켈트족들은 새해의 시작이 11월 1일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는 죽은 영혼들이 나타나 살아있는 가족들을 방문하기도 하고, 그 밖의 온갖 마녀나 유령들도 함께 나타난다고 믿었습니다.

 

할로윈데이의유래, 할로윈날짜, 잭오랜턴, 할로윈데이호박

 

가족의 영혼이 찾아오는 건 반가운 일이라 죽은 가족의 묘를 참배하기도 하고, 양초에 불을 켜두기도 하지만 다른 유령이나 마녀, 괴물들이 몸을 빌리러 찾아오는 것은 막아야 하므로 무서운 가면과 모닥불을 이용했어요.

 

찾아올 유령이나 마녀보다 더 무서운 모습으로 있으면 놀라서 도망가 버린다고 믿었기 때문에 죽음, 괴물, 박쥐 등을 주제로 하여 집안을 꾸미고, 변장을 하는 것이 오늘날 할로윈의 대표적인 행사가 되었죠.

 

할로윈이미지,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데이유래

 

할로윈 데이에는 어린이들이 집집마다 돌면서 "Trick or treat!" 하고 외치면서 사탕을 얻으러 다닙니다.

 

장난을 칠까요? 아니면 맛있는 것을 줄래요? 하고 물어보고, 그냥 보내면 집 마당에 있는 쓰레기통을 엎거나 비누로 유리창을 더럽히는 못된 짓을 하겠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그럴 일은 별로 없고요.

 

어른들이 미리 준비해둔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나누어주고, 그렇게 모아진 사탕으로 파티를 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명절 중에도 어린이들이 집집마다 먹을 것을 얻으러 다니는 풍습이 있어요.

정월대보름에 아이들이 찰밥 아홉 그릇을 먹으면 잔병치레를 하지 않는다고 하여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찰밥을 얻으러 다니게 하였답니다.

 

할로윈데이호박, 할로윈데이날짜, 잭오랜턴의유래

 

할로윈이미지

 

할로윈의 대표적인 색상은 검은색과 주황색입니다. 특히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죠.

 

늙은 호박의 속을 파내고, 유령의 얼굴로 조각한 뒤 그 안에 초를 세워 만든 호박등은 할로윈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잭오랜턴(Jack-O-lantern)이라고 부르는 이 호박등은 망령이 가야할 길을 밝히기 위한 랜턴으로  쓰인다고 하네요.

 

할로윈데이의유래, 할로윈이미지, 할로윈그림

 

잭오랜턴의 유래

 

옛날옛적 잭(Jack)이라는 구두쇠 영감이 길을 가다가 악마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악마는 잭 영감을 계속 따라다녔어요. 악마가 따라 다니는게 너무 싫었던 잭 영감은 한 가지 꾀를 내었답니다.

 

맛있는 사과가 열려있는 사과나무를 가리키며 사과를 먹어보라고 나무에 올라가게 한 것이죠. 악마가 사과나무에 올라서자 잭 영감은 재빨리 악마가 무서워하는 십자가를 나무에 새겼어요.

 

할로윈날짜, 잭오랜턴, 할로윈호박이미지

 

악마는 너무 무서운 십자가 때문에 꼼짝없이 나무에서 내려올 수 없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악마는 흥정을 하기로 했죠. 잭을 더 이상 따라다니지 않고, 지옥에도 데려가지 않겠다고 약속했어요.

 

흥정끝에 악마는 풀려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할로윈데이가 얼마남지 않은 어느 날 잭 영감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평소 욕심 많고, 나쁜 일을 많이 한 잭 영감은 당연히 천국으로 갈 수가 없었죠.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데이의유래, 할로윈이미지

 

갈 곳이 없어진 잭 영감은 이리저리 떠돌다가 지옥에라도 가야겠다 싶어서 지옥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지옥으로 가는 길에 지난 번 잭 영감에게 호되게 당했던 악마를 만나게 되었어요. 그 악마는 잭을 보더니 너무 놀라서 지옥문을 잠가 버렸죠. 그리곤 절대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할로윈날짜, 할로윈데이의유래, 잭오랜턴

 

잭 영감은 지옥에라도 가야된다면서 사정사정 했지만 악마는 들어주지 않았어요. 잭 영감은 길이 너무 캄캄해서 길이라도 좀 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하자 악마는 지옥의 불덩이를 하나 던져주었습니다.

 

잭 영감은 그 불덩이를 호박 속에 주워담고, 아직까지도 이리저리 쉴 곳을 찾아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 호박등을 사람들은 잭오랜턴이라고 부르며 할로윈데이에 항상 밝혀두게 되었습니다.

 

할로윈데이 그림

 

할로윈데이 그림 몇 가지를 더 올릴게요.

개인 소장용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다운받아 가셔도 됩니다.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이미지

 

할로윈날짜, 할로윈데이의유래, 잭오랜턴

  Happy Halloween~

 

할로윈그림, 할로윈데이그림

 

할로윈이미지, 할로윈날짜, 잭오랜턴

 

할로윈호박이미지

 

 

 

(클릭)국화꽃 사진, 코스모스 사진, 꽃말 보기

 

(클릭)가을풍경, 가을단풍, 가을사진, 낙엽사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